팔도 김치 식당
오래전부터 생각하던 사업 아이템이 있다. 전국 팔도의 다양한 김치를 갓지은 따끈한 밥과 함께 한 곳에서 맛볼 수 있게 식당을 운영하는 것이다.
먼저, 가장 중요한 전국 팔도의 김치를 공수하는 부분은 내가 직접 전국을 다니며, 그 지역만의 김치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기업/사람을 만나서 협력을 맺고 조달하는 방법이다. 또한 각각의 김치가 가장 맛있게 익은 조건과 시간, 발효가 많이 되었을 때 소비하는 방법 등도 확인한다.
(김치가 발효가 많이 되었을 때에는 조림이나 볶음, 김치죽 등 부가 반찬 혹은 식사로 활용할 수 있다.)
그렇게 메인 재료인 팔도 김치가 조달이 되면, 각각의 김치마다 구매한 가격과 용량 등을 고려해서 정량적인 판매 가격을 책정한다. 식당을 찾는 고객들은 본인의 추억 속에 김치를 정량적인 구매 가격을 지불하고 식사를 하게된다.
밥과 국/된장찌개는 식당에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기본으로, 최소의 가격으로 고객이 부담없이 드실 수 있도록 현재 기준 5,000원 정도로 책정한다. 그리고 드시고 싶은 김치를 접시당 1~2,000원 수준으로 가격을 책정하면, 6~7,000원에 식사를 하실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김치와 밥, 국/된장찌개와 함께 계란후라이, 마른김, 멸치볶음, 콩자반, 콩나물 등 부가적인 반찬은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거나 혹은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식사를 더 맛있게 할 수 있도록 한다.
김치가 메인인 식당이기 때문에, 삼겹살이나 소고기 같은 고기류가 메인이 되지 않도록 김치를 활용한 반찬에서도 고기를 가능하면 배제할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이 내가 생각하는 팔도 김치 식당 사업의 아이디어이다.